본문 바로가기
리뷰 이야기

실업급여 신청방법 직접 해 본 후기(이직확인서 조회, 1차 실업인정일)

by ☞♡☜ 2022. 4. 14.

 

예상치 못한 시기에 갑작스럽게 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발생 이후로는 저와 같은 상황을 겪으신 분들이 많으실것 같습니다. 침체된 경제 때문에 웬만한 기업들이 아니고서야 경영 악화를 무사히 넘길수는 없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업급여 신청방법을 열심히 검색해서 실업급여 수급 자격에 해당하는것임을 확인하고 신청을 진행했던 제 후기를 적어볼테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실업급여 수급 자격

먼저 실업급여 신청방법을 검색해 들어오신 분들이라면 당연히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나 잘못 알고 계시거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한번만 더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인 사람

2) 실직전 18개월간 180일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된 사람

 

2번에 대해 설명을 조금 더 해드리자면, 180일 이상 이라는 기준은 워킹데이 '평일 기준'이니 이점 놓치지 마시고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또 저도 이번에 안 사실인데, 한 회사에서 180일 이상이 아니라, 고용보험에 가입된 기준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18개월동안 두 회사에서 각각 100일씩 근무했더라도 근무한 기간이 180일 이상이니 받을 수 있는겁니다

 

 

아르바이트 실업급여는?

 

여기서 아르바이트 실업급여를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참 많을것 같은데요. 아르바이트 실업급여는 못받나? 정직원이어만 수급을 받을 수 있는건지 많이들 궁금하실겁니다.

 

프리랜서와 용역 형태, 개인사업자를 제외한 근로자는 고용 보험에 필히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로 근무하신 분들도 수급 자격 조건만 해당이 된다면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조건이라 함은 필수 기본 조건인 실직전 18개월 중 근무 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하는 것입니다. 

 

2. 실업급여 신청을 진행하기 전 확인해야 하는 필수 사항 2가지

 

 

1)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2022.04.06 - [정보 이야기] -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따라하기만 하면 1분 컷(실업급여 신청 시 필수)

 

2) 피보험자격 상실 처리 확인

 

먼저 실업급여 신청방법 중에 가장 첫번째로 하셔야 할 일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비자발적인 이유로 퇴직을 한 조건이 성사되어야 하는데요. 그를 증명할 서류가 바로 '이직확인서'와 피보험자격 상실 처리입니다. 

 

저희가 퇴사를 하면 회사에서 다음날 근로복지공단에 피보험자격 상실 신고를 함과 동시에, 경영악화 회사이전 등의 퇴사 사유가 적혀있는 이직확인서를 고용센터에 제출하게 됩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늦게 제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저희가 꼼꼼하게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팔로업 하거나, 회사에 이직확인서 제출을 요청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신청을 하러 고용보험 센터에 방문하기 전에 이 2가지 서류를 확인하신 후 방문하셔야 합니다. 헛걸음 하실수가 있기 때문에 위 두 가지가 처리된 후에 관할 고용복지플러스 센터에 방문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3. 실업급여 신청 방법 첫번째, 고용복지플러스 센터 방문하기

*준비물 : 신분증

 

위 두가지 서류가 확인이 되신 분들은 신분증만 가지고 거주지 고용복지플러스 센터를 검색하셔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방문하셔서 3분?5분이면 끝나는 실업급여 신청 서류를 작성하시고 제출하면 끝이 납니다.

 

이렇게 금방 끝날 수 있던 이유는 이직확인서, 피보험자격 상실신고 처리가 완료된 상태에서 방문했기 때문이니 여럽누들도 꼭 위 두가지를 확인하시고 고용복지플러스 센터에 방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4. 1차 실업인정일에 온라인 교육듣기

 

 

이로서 실업급여 신청은 완료가 되었고, 신청을 끝내신 분들을 1차 실업인정일에 맞춰 온라인 교육을 듣고 당일 17시까지 제출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8일분의 실업급여가 1차로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왜 8일분을 먼저 주는지 모르겠지만 한꺼번에 받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적어둡니다. 모두 순조롭게 진행되는 실업급여 신청 과정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