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

연차 수당 계산법 한번 알면 더이상 안물어봄

by ☞♡☜ 2022. 3. 24.

 

 

 

1. 근로기준법에 의한 연차란?

먼저 연차 수당 계산법을 찾으시는 분들은 보통 연말까지 사용하지 않은 연차가 많이 남아 있는 재직자 분들이나, 퇴사시 남은 연차에 대해서, 연차 휴가 미사용 수당은 어떻게 되는건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연차 수당 계산법을 알려드리기에 앞서 연차 수당 지급 기준 부터, 사업장에서 연차수당을 미지급 하는 상황까지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2022년 근로기준법에 의한 연차란? 급여가 지급되는 근로자를 위한 유급 휴가 또는 유급 휴가를 일컫습니다. 

 

 

먼저 연차 수당 지급 기준을 알기에 앞서, 연차 휴가 제도 기준에 대해서 짤막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연차 휴가 제도는 상시 근로자가 5인 이상인 사업장에 의무적으로 적용되는 제도로 본인이 근무하고 있는 사업장의 규모를 먼저 체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2. 연차 수당 지급 기준

 

 

모두가 아시다시피 근로기준법 제 60조에 따르면 1년동안 80% 이상 출근을 한 사람은 15개의 연차가 발생합니다. 근무 기간이 1년이 되지 않는 분들은, 당연히 1년 미만 연차 수당까지 궁금해 하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1년 미만 연차 수당은 포괄임금제 연차 수당을 다룰 때 함께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근무를 한 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출근한 날들이 80% 미만이라면, 1개월 개근 시 1개의 연차가 발생합니다. 아래 표로 자신의 연차를 대입하여 보다 쉽게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1년 미만 1개월 만근 시 1개 지급
1~2년차 15일 지급
3~4년차 16일 지급
5~6년차 17일 지급
7~8년차 18일 지급
9년 이상 19일

 

3. 연차 수당 계산법

 

이제 모두가 궁금해 하셨던, 연차 수당 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쉬운 공식을 먼저 알고 이해하시면 까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연차 수당 계산법 = 1일 통상임금 * 잔여 연차 일수 입니다. 

 

여기서 통상임금이란 기본급과 별도의 수당, 상여금을 일컬으며 회사 원칙에 의해 일률적, 통상적으로 지급되는 수당이 있으면 누락없이 포함해야 합니다. 상여금이 있을 시에는 성과급을 12개월로 나누어 월급에 더하면 됩니다. 

 

받은 상여금, 수당이 없으셨던 분들은 월급으로 1일 통상임금을 도출해내어 계산하시면 됩니다. 

 

 

4. 연차 수당 미지급 시

이런 일은 없어야 하지만, 때때로 사업장에서 지급해야 할 연차 수당을 근로자에게 고의로 미지급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차 수당 미지급 상황에 처하셨다면 퇴사 후 3년 이내에 임금 체불로 민원 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 후 민원 마당 - 민원 카테고리로 접속 후 임금 체불 진정신고서를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신고 가능 기간은 정해져 있으니, 꼭 체크해 두셨다가 연차 수당을 빠짐 없이 지급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이 외에 방법으로는 직장 소재지를 담당하는 고용노동부에 방문하여 신고하는 방법도 있으나 시간을 더 투자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것이 보다 나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