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

국고 환급 갑자기 입금됐다면?

by ☞♡☜ 2020. 6. 23.

 

매 해 12월과 5월에는 연말정산 때문에 다들 바쁠거다. 그리고나서는 12월 이후에나 5월 이후 쯤에 통장에 국고 환급 이라며 관할 세무서에서 일정의 금액이 입금될 것이다. 항상 국고 환급금으로 통장에 돈이 들어올 때면 처음엔 좋으면서도 벙찌게 된다. 이게 무슨 돈이 들어온건가 하고 의아해 하면서 말이다.

 

홈텍스(https://www.hometax.go.kr/)에서 국고 환급금을 확인하시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홈텍스 홈페이지를 켜신뒤 제 포스팅을 보면서 따라하시면 됩니다.

 

국고 환급 이라는 명분으로 모르는 돈이 입금됐다면?

 

 

나도 올 해 5월에 지난 해에 못했었던 근로소득과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신고하기 위해서 홈텍스를 이용했었다.

 

그런데 그 사실을 까마득하게 잊었다가 2020년 6월인 지금 며칠전에 내 통장으로 관할 세무서에서 국고 환급금 이라며 소정의 금액이 입금되었다.

 

 

이번에도 처음에는 노동의 대가 없이 어디서 공짜 돈이 들어올리 없는데 웬 돈이 들어왔지 하면서 당황했다. 뭐가 잘못 들어온 돈인가 하고 걱정도 되고 그랬다.

 

 

 

홈텍스(홈페이지)

 

 

하지만 주위에서 홈텍스(www.hometax.go.kr)에서 국고 환급금 상세 조회가 가능하다고 들어서 바로 네이버 창에 홈텍스를 빠르게 검색해 보았다. 복잡한거 싫어하는 나도 5분 안에 조회를 하고 원하는 정보를 얻어 낼 수 있으니 여러분도 금방 하실거다. 그러니 천천히 따라만 와주시면 된다.

 

지금 보여드리는 방법대로만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내 통장으로 입금이 된 국고 환급금이 어떤 사유로 들어왔는지 알 수 있다.

 

지난 연말 정산을 할 때도 그렇고 원천 징수 영수증을 발급 할 때도 그렇고 국세청 Hometax는 매우 간편하다. 참 우리나라는 빨리 빨리 마인드가 생활 곳곳에 퍼져 있는듯 하다.

 

 

조회/발급에서 환급금 상세조회를 눌러주기

홈텍스 홈페이지에 들어오셨다면 왼쪽 상단에 보이는 조회 발급 카테고리를 클릭하시면 된다. 

 

그러면 위 이미지와 같이 여러 종류의 항목들이 펼쳐지는데 수 많은 카테고리들 사이에 오른쪽 하단을 보시면 기타 조회 부분에 환급금 상세 조회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환급금 상세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여러분들의 통장으로 입금 된 국고 환급금의 정체를 아실 수 있다.

 

생각보다 시간도 안 걸리고 너무 쉽게 상세 내역을 조회할 수 있어서 또 한번 홈텍스의 편리함을 느낄 수 있던 순간이었다.

 

 

 

조회하기 버튼 클릭하기

그럼 위 이미지의 화면이 뜨는데 본인의 통장으로 국고 환급이 입금 된 날짜를 잘 설정해서 가운데에 있는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된다. 

 

그러면 환급금 내역에 본인에게 들어온 국고 환급금의 상세 내역이 나오게 되므로 여러분들의 궁금증이 해결이 된다.

 

혹시나 해서 나의 관할 세무서에도 전화해 확인을 해 본 결과 홈텍스에서도 조회되었던 국고 환급금의 상세 내역과 일치했다.

 

여러분도 공짜로 들어온 돈의 출처가 의심이 되어 여러번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세무서에도 전화하고 홈텍스에서도 연말정산 홥금금 또는 환급금 상세 조회를 통해 크로스 체크를 해보시면 될 것 같다.

 

반응형

댓글